자몽을 먹는다 2012 臺南 : 美食

집 건물이 사거리 한모서리에 위치해 있고, 나머지 세 모서리에 약국과 아침밥집 (밥은 안팔지만) 두군데가 서로서로 마주보고 있다. 이 집 건물도 1층이 또우장 집이니까 결국 세 모서리가 아침밥집..이 아니라 토스트랑 딴삥 파니까 아침빵집? 인가. 
아래층 또우장 집은 해 질때부터 밤새 열다가 아침 9시~10시쯤 문을 닫고 맞은편 가게들은 정오쯤에 슬슬 문을 닫는다.  

딸기철이었으니까 3월부터 였을 것이다. 대각선 방향 가게 앞에서 부부가 와서 딸기를 팔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딸기만 그릇이랑 상자 단위로 팔더니 어느새인가 파인애플도 놓여 있고 두리안도 보였다. 망고가 나오기 전 매일 파인애플 먹을 때 걸어서 5분 걸리는 황혼시장 (오후 3~4시쯤 열고 7~8시에 닫아서 황혼시장. 대만사람들이 저녁거리 사는 시장) 까지 가기도 귀찮을때 계단 다다닥 내려가 파인애플을 사왔다. 미리 잘라져서 담긴 것 말고 한 통 통채로 껍질 까서 자르지는 말고 통으로 봉지에 담아서 달라는 부탁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너 어디서 왔니 하고 아주머니가 물었다. 

한때는 너 어디서 왔니가 니 발음 진짜 이상해의 동의어로 들려서 좀 짜증도 나고 했지만 오백번쯤 들으니까 그냥 마음을 놓게 (?) 되었다. 좋게 좋게 생각해야지. 중국어 공부도 좋지만 지금은 어디까지나 자체 휴식 및 충전의 시간이다. 한국 사람이라고 하니 딱 봐도 선생님(?) 같다고 하는데 시장아줌마 치마를 두르고 다니는게 어디가 선생님 같은진 모르겠다. 하하. 그 후론 지나갈때마다 메이뉘 파인애플 사가~ 이러는데 솔직히 자전거 타고 가는 과일전문가게 파인애플이 더 크고 싱싱해 보여서 애써 웃음으로 때우고 어느땐 아줌마 보이는 쪽을 피해서 가기도 했다;;;; 

일주일 내내 비가 오는 요즘이지만 이 부부는 어쨌든 거의 매일 오후 3시쯤 출근(?) 해서 과일을 늘어놓고 팔았다.비가 너무 심해져 조퇴; 하는 날이 대부분이었지만. 떼온 과일을 트럭에서 내리고 광고 팻말을 목에 걸고 손님을 기다리는 아줌마와 과일을 사가는 손님들 해가 지고 좌판을 정리하여 다시 차에 싣는 것까지 모두 내방 창문에서 고스란히 다 보인다. 

조금 아까 빗살이 좀 약해지긴 해도 여전히 주룩주룩 비가 내리는데 아주머니가 혼자서 팻말을 목에 걸고 (난 처음에 이거 보고 조금 놀랐다. 아줌마가 착하고 넉살이 좋은 편이라 더이상 다른 생각은 들지 않았지만) 있는게 자꾸 눈에 밟혀서 내려갔다. 역시나 날씨 때문에 망고랑 파인애플은 없고 수입으로 보이는 체리랑 사과랑 자몽 몇개가 놓여 있었다. 자몽 6개에 100NTD, 1개는 덤으로 준다고 해서 샀다. 오랜만이라고 반기는데 솔직히 조금 찔렸다. 사과도 6개인가 남은거 전부 100NTD에 가져가라는걸 너무 많으니 자몽 다 먹고 또 올게요 하고 집으로 올라왔다. 얼마 안있어 망할 빗살은 또 거세져서 아줌마는 결국 남은 걸 정리하기 시작했다. 살며시 아쉬운 마음과 묘한 기분이 든다. 

덧글

  • 애쉬 2012/06/15 21:41 # 답글

    아줌마 파이팅^^
  • paramania 2012/06/18 20:28 #

    ^^ 선량한 분들이 다 잘 되는 세상이었으면 좋겠어요
  • 애쉬 2012/06/19 00:31 #

    네^^ 사람의 높고 낮음과 귀하고 천함으로 차별받지 않고

    노력한 만큼의 것을 손에 쥘 수 있었으면 합니다.
  • 2012/06/17 23:1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paramania 2012/06/18 20:33 #

    안녕하세요:)
    오시면 아시겠지만 특별히 준비하실 건 없으실 거 같구요. 음, 7월에도 비가 자주 온다고 하니 우산 가지고 오심 좋겟지만 여기서 사셔두 됩니당 :) 처음 오시는 거면 타이페이의 야시장-고궁박물관-중정기념당 한 번씩 찍어줘야죵! 일정이 넉넉하시면 신베이토우 온천에서 1박 하시는 것도 괜찮구요. 간단한 영어는 통하니 크게 걱정하실 건 없으시공 중국어로 숫자 세는 법 정도 익히고 오심 좋을 거 같아요~ 아, 글고 숙소는 타이페이의 스타호스텔 추천합니다 ㅋㅋ 검색하면 많이 나와요.
  • 애쉬 2012/06/19 00:31 #

    중국어로 숫자 세는 법이라 하심은.... 만다린은 아니죠? 광동어?
    대만 말이 또 발음도 표기도 많이 다르다고 들었어요;;;;;
  • 글월문 2012/06/22 11:51 #

    감사합니다.
  • paramania 2012/06/22 08:05 # 답글

    만다린..표준어 맞습니다. 중국표준어가 국어(1언어)고, 대만어(타이위), 객가어(커쟈위)도 쓰인답니다. 티비방송채널도 따로 있죵.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