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C - 난 왜 여기 왔는가 간호사되기

한마디로, 
제일 싸고, 빨리 끝낼 수 있어서. 
다른 이유 없음. 

호주 간호대는 보통 3년 코스인데, 
학사 학위가 있는 사람은 2년에 끝낼 수 있는 코스가 몇 개 학교에 개설 되 있다. 
이 코스를 Graduate Entry, 줄여서 GE라고 한다. 

원래 전공이 생물학, 화학 등 간호와 관련이 있었다거나, 
한두달 정도 pre- course를 듣고 시험에 합격해야지 본 코스로 갈 수 있다거나 
(불합격하면 3년 코스로 자동 직행이라 함 -_-;;) 하는 등 제한 조건을 거는 편인데 
이런 조건 없이 아이엘츠 점수랑 첫학기 학비만 내면 받아주는 곳이
작년 (2011년) 기준으로 USC, QUT 그리고 플린더스 3곳 정도가 있었다. 

그 중에서 학비가 제일 싼 곳이 USC. 
마침 외곽 지역이라 영주권 신청시 가산점도 붙는다 해서
큰 망설임 없이 선택. 

7월 개강인지라 작년 크리스마스 즈음 아이엘츠 점수 (오버롤 7.0) 가 나왔을때
반년 남짓 시간이 붕 떠버린 셈이 되서
2월에도 개강하는 QUT에 잠깐 맘이 쏠리기도 했으나
2년 전체로 봤을때 만불에 육박하는 학비 차이에다가
결정적으로 일단 QUT에도 지원은 했지만 블루카드 신청 시기가 지나갔다는 이유로
제멋대로 지원비 (65불)만 삼키고 7월 오퍼를 보냈더란다. 
-_-

에이전시에 컴플레인을 걸어서 지원비 65불은 결국 에이전시 실장님;의 개인 돈으로 환불 받아내고
붕 떠버린 반년동안은 대만에서 띵까띵까 놀면서 맛난거 먹으러 다니면서
당분간은 들여다 볼 일이 없을 중국어를 차분히 복기하는 시간도 가지고
막판에는 여기다도 썼듯이 태어나서 겪어본 적 없는 태풍과 홍수로  비가 말그대로 쏟아져 내리는 보름을 보냈다. 
비가 그치는건 커녕 "조금만 내려도" 감사했던 보름, 잊을 수 없을거야...

말이 조금 샜지만
여튼 처음에 쓴대로 내가 이 거지같은 동네 (인 이유는 나중에 천천히...안그래도 여기가 왜 거지같은 가에 대해선 
쓸 말이 매우 정말 진짜로 리얼리 맘속에 켜켜히 쌓여있다. 기다리시라..) 에 이런 학교에 
한 학기에 천만원 가까이 내가면서 있는 이유는 단 한가지 "제일 싸니까". 

QUT등 호주 다른 학교 1학기 등록금이 만불을 훌쩍 넘어가는 이 시점에
첫 학기 8,500불, 두번째 학기부터 9,500불이라 2년 전체로 38,000불 남짓한 이 학교 간호 GE코스는 
한국에서 간호랑 전혀 상관 없는 전공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 가장 싸고 빠르게 -_-호주 간호 라이센스를
따게 해주는 과정이라 하겠다. 

아, 물론 영주권/시민권이 없는 인터네셔널 (이라고 쓰고 호구 고갱님..줄여서 호갱님 이라고 읽음-_-) 기준이다. 
영주권이 있음 학비는 1/4 이하로 내려가고..재정 보조도 신청 할 수 있다 들었다. 으휴. 

3년 코스는 학기당 학비는 조금 쌀 지언정 3년동안 내야 하는 전체 학비로 보면 물론 돈이 더 나갈 뿐더러
멀쩡히 2년만에 끝낼 수 있는 걸 3년동안 돈 더 들여가면서 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학사가 있다는 전제하에서..고등학교만 졸업했거나 대학 중퇴인 경우는 선택의 여지가 없지) 

뭐 3년 코스는 더 찬찬히 알차게 배울 수 있지 않느냐..하는 얘기도 하는 모양이지만
학교 입학 전부터 그런 입장에 회의적이었던 나, 1학기 종료 시점인 지금에 와서는 뭘 모르는 순진한 생각-_-이라고 할란다.
결론만 말하자면, 호주 학교에 기대하지 마라. The more you expect, the more disappointed you will be. Expect less to be more realistic. 

그럼 이 꼭지는 여기까지. 






덧글

  • br 2012/12/15 14:03 # 삭제 답글

    호주간호사되고싶은 고딩이에요!!
    진짜유용할거같아요 업뎃많이많이해주세요!!올라올때마다볼꺼에요!!
    우와 그나저나 7.ㅇ넘으셨다니..완전 대단하시네요..
    저도 영어공부진짜열심히해야되는데..잘안되네요 ㅠ ㅠ
  • 준비중인 딸을가진맘 2012/12/25 09:04 # 삭제 답글

    우리딸은 uws 랭귀지코스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검정고시로 처음부터 해야하기에 랭귀지 일년 파운데이션일년 본과정 삼년을 잡고 있습니다. 7.0 굉장한 점수 축하드립니다. 기존에 점수말고 졸업시 한번 더 아이엘츠나 obt 를 보아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 샛벼리 2013/07/15 15:31 # 삭제 답글

    저는 대학병원 중환자실 1년 8개월 (경력 으로 치지도 않는..) 을 끝으로 호주 워홀을 위하여 사직서를 낸 사람입니다.
    부러울 다름이네요..
  • 옹이 2014/01/23 14:22 # 삭제 답글

    저도 그학교 입학 생각하고 있는데요 글을 좀 더 올려주시면 안될까요ㅜㅜ?
    그지역이 왜 구리다고 욕하시는지 이유가 너무 궁금해요 ㅋㅋㅋ
    그리고 제가 한국 전문대 간호과 나오고 대학병원 3년경력이 있는데
    그럼 GE코스 입학 가능한건가요? 아..궁금한게 너무 많은데
    USC다니는 사람 블로그는 본적이 별로 없어서 ㅠㅠ
    많이 정보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2016/10/11 23:4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